"'신림 칼부림' 범인, 정유정과 똑같다"…범행 이유에 '소름'

입력 2023-07-24 12:51   수정 2023-07-24 12:52


서울 신림동 번화가에서 행인을 상대로 무차별 칼부림 사건이 발생해 1명이 숨지고 3명이 다친 가운데, 이번 사건의 범인인 조모 씨(33)가 부산에서 '또래 살인'을 저지른 정유정(23)과 유사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조모 씨·정유정,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분노 표출"

승재현 형사법무정책연구원 박사는 2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 씨는 정유정과 동일하게) 또래에 대한 개인적인 분노가 쌓여 있었던 것"이라며 "자기가 가지지 못한 사람에 대한 분노를 표출한 게 정유정이었으면, 조 씨도 어떤 개인적 분노, 자기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열등, 시기, 질투가 만들어 놓은 범죄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승 박사는 "정유정도 완벽하게 범죄를 준비하기 위해 흉기를 준비해서 굉장히 과잉 살상을 했다"며 "이 사건도 분명히 과잉 살상이고, 목적 지향적으로 준비해서 공격했다. 해자가 사망하는 것을 (보고도) 의도적으로 마지막까지 공격했던 상황이라서 어떤 개인적인 분노가 분명히 같이 이뤄진 범죄다"라고 설명했다.

승 박사는 조 씨가 범행 이후 정유정과 비슷하게 태연한 모습을 보였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정유정도 (시신이 담긴) 캐리어를 들고 '탁탁탁' 하는 모습, 소스라치게 소름이 끼치는 모습인데 이번도 똑같다"며 "그렇게 온몸에 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이 왔을 때 그 자리(범행 장소 인근)에 딱 앉아서 '내가 이런 행동 했다'라고 순순히 잡히는 모습, 어떻게 보면 잡히는 게 그렇게 크게 문제 되지 않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특정 남성만 공격'…"상상할 수 없는 개인적 분노"

아울러 특정 연령층에 있는 남성에 대해서만 공격한 것과 관련, 승 박사는 "자기가 공격하다가 (남성들로부터) 저지당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정하고 남성들에 대해서만 공격했고, 한 사람에 대한 살인의 고의가 너무나 완벽했다"며 "살인하기 위해서 마지막 순간에도 그 살인의 고의를 놓치지 않는 모습들이 범행 현장에서 보였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30대, 20대 남성에 대한 정말 상상할 수 없는 개인적인 분노가 분명히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조 씨는 지난 21일 오후 2시 7분께 지하철 2호선 신림역 인근에서 20대 남성을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 뒤, 30대 남성 3명에게 잇따라 흉기를 휘둘렀다. 길이 100여m인 골목에서 남성 3명을 흉기로 찌르고 골목을 빠져나간 조 씨는 인근 모텔 주차장 앞에서 또 다른 피해자를 상대로 범행을 저질렀다.

조 씨는 피해자 4명 모두 일면식 없는 사이로 파악됐으며, 지난 23일 그는 살인과 살인미수 혐의로 경찰에 구속됐다. 영장 심사 출석을 위해 경찰서를 나선 조 씨는 "예전부터 너무 안 좋은 상황이었던 것 같다. 제가 너무 잘못한 일"이라며 "저는 그냥 쓸모없는 사람이다. 죄송하다"라고 말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